개명을 한 경우 기존의 개명 전 인증서가 남아있고 이 인증서가 은행이나 증권사에 로그인용으로 등록이 되어있는 경우 분명히 같은 사람인데 이름이 다르다고 거부를 하고 이것 때문에 인증서를 폐지하고 다시 재발급받아도 다시 예전의 그 이름으로 발급이 되어서 로그인을 못하거나 인증이 안 되는 경우가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공인인증서를 초기화를 해야하는데요, 흔히 인증서 폐기, 삭제는 많이 들어보고 해 보신 분들도 많겠지만 초기화라는 건 처음 들어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만큼 인터넷에 관련 정보가 별로 없지만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준비물
준비물은 초기화 할 인증서와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설치되어있는 PC가 필요합니다.
초기화 하기
먼저 signkorea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인증서 관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환경설정 메뉴로 들어가줍니다.
인증서 초기화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인증서 초기화 신청을 클릭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이때 인증서는 초기화시킬 인증서로 로그인해주셔야 합니다.
초기화시킬 인증서가 맞는지 확인한 후 하단의 인증서 초기화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초기화가 완료되게 되며 기존 인증서는 자동 폐기(삭제) 됩니다.
재발급
이제 개명된 이름으로 새로 인증서를 발급받아야겠죠? 발급받을 기관(예: KB은행… 키움증권.. 등)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셔 공동인증서 발급메뉴에 들어간 뒤 아래와 같은 인증서를 선택하신 후 발급받아 주세요.
용도제한용을 선택하고 하단의 확인/신청을 클릭합니다.
필수 입력사항을 입력하시고 하단의 확인/신청을 클릭하시면 개명된 이름으로 새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