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씨를 통해 NFT 등록부터 판매까지

최근 NFT 열풍이 불면서 유튜브나 뉴스에서도 많이 다뤄지고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는데요, 아무래도 주요 플랫폼이 외국 사이트이기도 하고 가상화폐가 이용되는 만큼 막상 그냥 혼자서 하기에는 쉽지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작품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먼저 메타마스크 계정을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 등록하는 과정도 필요한데요, 이때 1회에 한해  가스비가 지불되고 지갑으로 옮길 때 수수료도 무시 못할 정도로 꽤 크기 때문에 오늘 최대한 수수료를 적게 내면서 오픈씨를 통해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 NFT를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폴리곤 네트워크는 처음 들어가는 비용이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비해 적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더리움에 비해서는 잘 쓰이지 않아서 작품판매를 목표로 하신다면 이더리움 네트워크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메타마스크 설치

메타마스크는 가상화폐 지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픈씨를 로그인할 때 쓰이기도 합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통한 확장프로그램 설치로 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니 크롬에 추가해줍니다.

크롬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퍼즐 모양을 클릭하시고 메타마스크 옆에 핀 모양을 눌러서 고정시켜 줍니다.

오픈씨 로그인을 클릭한 뒤에 메타마스크를 연결시키고 로그인해줍니다.

메타마스크로 이더리움 전송

사실 수수료가 걱정되지 않으신다면 업비트나 빗썸에서 이더리움 구매 후 바로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전송하면 되지만 수수료가 꽤 비싸기 때문에 (한 2~3만원 정도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수수료가 천원 수준인 리플을 업비트 상에서 구입 후 FTX라는 해외 거래소로 옮긴 뒤에 거기에서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전송했습니다.

만약 업비트상에서 바로 보내실 거면 다음 단계로 바로 넘어가셔도 무방합니다.

FTX 거래소 KYC 인증 

FTX거래소 가입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생략하겠습니다. FTX거래소는 수수료 없이 리플을 이더리움으로 1:1 교환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실명인증이 필요합니다.

user탭에 가면 identity verification 메뉴가 있는데요, 하단의 increase withdrawl limits 버튼을 통해 2단계로 한도를 풀어줘야 합니다.

주소는 정확하게 입력할 필요는 없고, 신분증 인증을 해야하는데요,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 중 하나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KYC 인증은 모든 해외 거래소에서 하는 거니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모두 입력하시고 KYC 인증이 완료되었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되는데요, 이제 검토 단계에 들어간 겁니다. 빠르면 몇 시간 늦으면 하루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완료가 되면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업비트->FTX로 리플 전송

업비트나 빗썸에서 리플을 구매하신 뒤 (처음 하시는 분은 20만 원 치 정도 구매하시면 됩니다. 이더리움 가스비가 매번 변동이 되기 때문이죠) 입출금 탭에 들어가서 출금 신청을 해줍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리플은 수수료가 1xrp(약 천 원)으로 매우 쌉니다.

이때 입금주소랑 데스티네이션 태그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아래 사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FTX 상에서 Deposit을 누르고 거기서 리플(XRP)를 선택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XRP deposit address가 입금 주소이고 Memo가 데스티네이션 코드입니다.

몇 분 뒤에 FTX계정 내에 지갑으로 리플이 도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받은 리플을 이더리움으로 전환해 봅시다.

FTX내에서 리플->이더리움으로 전환

이 부분은 매우 간단합니다.

Wallet탭에서 상단의 Convert를 선택 후 From에 xrp를 선택하고 To에 ETH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전환시키실 만큼 수량을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FTX에서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이더리움 전송

Wallet 탭에서 ETH  선택 후 Withdraw를 선택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Ethereum Address에 메타마스크 지갑 주소를 입력합니다. 지갑 주소는 크롬브라우저의 메타마스크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 5~10분정도 후 전송이 완료되었다는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픈씨에 작품 등록 및 판매

오픈씨에 접속 후 우측 상단의 Create를 클릭합니다. 사진 모양을 선택해 작품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작품 이름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외부 링크, 작품 설명)은 필수 항목은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단의 체크바는 작품을 특정 사람들에게만 보이게 할 건지랑 민감한 장면이 표시되어있는지를 선택할 수 있는 체크바입니다.

등록이 완료되었다고 끝난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작품은 오픈씨 서버에 저장되었을 뿐 아직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 박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판매를 시켜야 합니다.

업로드한 작품에 들어가 우측 상단의 Sell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품 가격과 장터에 게시할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한 번 가격을 그렇게 잡으면 이후에 다른 작품을 올릴 때 그 미만으로 가격을 설정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판매 버튼을 누르면 메타마스크 확장 프로그램이 열리면서 이더리움 네트워크상에 접속을 시도합니다. 계속 진행해주시면 되며 처음 지갑을 초기화하는 과정에서 최대 3~4분 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내는 이더리움 가스비(글 작성 기준 약 10만 원) 은 처음 1회만 내는 것이니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후에 작품 등록을 할 때는 바로 2단계로 넘어가서 서명만 하면 비용 없이 등록이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

절대, 사용자 설정 버튼을 눌러서 이더리움 가스비를 임의로 조절하지 않기랑 지갑 초기화 중 인터넷 접속이 끊기지 않게 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전자의 경우 시간 초과로 가스비만 쓰이고 지갑 인증은 안된 상태로 끝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